프로그램 생생현장 /* 문화컨텐츠활용

[보나에듀 진행] 도마 안중근의날 재정 기념행사 2/14일

배권수 2019. 2. 19. 18:15


                                                                                                  ? 2.14일 인가?

>2.14일은 안중근의사가 이등박문 이토를 의거한 일에 대한 사형선고를 받은날이지만

그 판결이 얼마나 파렴치하고 왜곡된 것임을 알리고, 안중근의사의 투사적인 의거는 참으로 옳았음을 밝히는 날이며,

일본이 대한의 후손들에게 정신말살정책을 이용한 이 날, 오늘날 우리는 안중근의사 정신을 쇄신하고 교육하여 참다운

대한국인으로서의 단합을 보여줄 것이다.

    





()안중근정신문화협회는 무엇인가?

   안중근정신문화협회는 우리나라 최초 안중근의사의 이름을 걸고 사단법인을 설립하였으며, 그 취지와 같이 온국민이

 안중근의 애국심과 용기, 지혜의 정신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단체와 개인을 포용하여 안중근의사 뿐만 아니라 역사에 희미해진 독립유공자들 독립후손들에게 명예를 찾아주고, 교육하는 밀알로써의 시작이 될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첫번째로 독립투사들을 위해 혼신을 다하였으나 역사에 연기같이 사라진 안성녀 여사님의 수훈 촉구에 힘쓰며,

앞으로 국가유공자 및 국가적 영웅들을 발굴하여 치하하고 역사를 잊어가는 후손들에게 문화와 교육으로서 온 국민이 정의로운 정신으로 하나되어

 강국의 대한국인을 이루는 일들을 해갈 것이다.

 







부산광복회 회장/ 권혁우 

                                                                  안중근의사 친여동생 안성녀여사 독립유공자 서훈 인증 대국민 서명운동 추진 선언문

 

()안중근의사교육문화재단과 ()안중근정신문화협회가 주관하는 공익법인 명동 안중근거리추진위원회“2.14도마안중근의날제정위원회는 안성녀(루시아)여사의 독립유공자 서훈 인증 대국민 서명운동 전개를 선포하고 발족한다. 안성녀(루시아)는 누구이며, 왜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했는가?

고인은 안중근의사의 친여동생으로 오빠인 안중근 의사가 19091026일 하얼빈의거를 일으킨 후 두차례나 일제 경찰에 잡혀가 조사를 받고 풀려나오기도 하였다 한다. 그 후 위기의식을 느끼고 바로 중국으로 도피하였고, 그곳에서 독립투사들을 도우며 군복을 지어 공급하고 군자금도 전달하는 등 여성으로서 서슬퍼런 일제의 감시를 피해 다니면서 갖은 고초를 겪었을 것은 불을 보듯 자명한 사실일 것이다.


안중근의사도 일제에 고문과 강압적인 조사에도 여동생을 보호하려고 신분을 밝히지 않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중국에서 온갖 고생을 하다 해방이 되었다는 소식에 서울로 들어오셨으며 서울로 올 때에도 일제의 악행과 만행을 알기에 혹시라도 안중근 오빠와 관련된 조그만 자료라도 있으면 목숨이 위태로울 것이라 생각하고 아무것도 지니지 않고 돌아온 것이라 한다. 안중근의사 가족이라 하면 일제가 원수로 여기고 갖은 핍박과 저주를 하며 얼마나 괴롭혔을까 생각해보면 후세의 우리들은 그 고통을 백번 천번 수긍하고 안중근의사 가족들의 한맺힌 절규를 가슴깊이 새겨듣고 그들을 위로하고 고객숙여 감사해야 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정부와 보훈당국의 신속한 서훈 인증으로 독립유공자 가족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정신적 물질적인 보상도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안성녀 여사는 6.25전쟁이 나자 피난으로 부산 영도에 정착하였으며 몇 년 후인 1954년에 타계하셨고 영도 청학동 뒷산에 묘지를 안장하였었다.

그 후 택지개발로 묘를 이장해야 했고 1974년 지금의 용호동 천주교 공원묘지로 이장하게 되었다.

고인이 타계하신지 어언 63현충원에 모셔졌어야 할 할머니의 묘소가 이렇게 무관심과 홀대를 받는 초라한 묘지를 보면서 그의 손자 손부의 고통과 고생은 어땠을까?

50여년을 할머니의 독립유공자 서훈인증을 위해 발로 뛰며 얼마나 많은 서러움과 괴로움을 당했을까?

착하디 착한 심성을 가진 유가족들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마음이 더 슬프고 미안한 것은 무엇일까!

 이제라도 그 가족들의 고난과 고통의 세월을 보상해 주어야 할 것이다.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진정 나라다운 나라! 나라를 위해 조국 독립을 위해 목숨바친 숭고한 뜻과 정신을 가슴깊이 새기며 한사람 한사람이 열사람이 되고 백사람이 되고 백만, 천만 사람이 되어 궁극에는 나라다운 나라!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원동력인 애국정신의 재무장 운동을 위해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려 한다.

이에 ()안중근의사교육문화재단과 ()안중근정신문화협회, 광복회부산남부지회는 2.14도마안중근의날 제정 기념행사와 함께 안성녀(루시아) 여사 서훈 촉구 결의대회를 추진한다.